일상 생활

아이유 표절 의혹 그것이 알고싶다?!

위고유 2023. 5. 10. 23:22
반응형

최근 가수 겸 배우인 아이유의 표절 의혹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아이유는 그녀의 최신 앨범 'LILAC'에서 'MY Sea'라는 곡을 발표하였는데, 이 곡의 일부분이 일본 가수 시이나 리사의 '약속 없는 트와일라잇'에서 표절된 것으로 지적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아이유 측은 "해당 부분은 노래 제작 프로세스에서 일어난 인과 관계없는 우연한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에 대한 여론은 여전히 갈림길에서 있습니다.

첫번째 표절?

먼저 표절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면 표절이란 다른 작품에서 내용, 구성, 표현 등을 무단으로 가져와 자신의 작품으로 사용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이는 저작권 침해로 인정되어 법적으로 처벌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표절 의혹은 단순히 감상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아니라 법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검증이 필요합니다

아이유 표절 의혹

두번째 사례?

아이유의 사례에서는 시이나 리사의 곡과 아이유의 곡의 멜로디가 상당 부분 유사하다는 지적이 제기 되었습니다. 그러나 유사한 멜로디는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를 위해 음악 산업에서는 멜로디에 대한 저작권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멜로디의 일부분만 유사하더라도 표절로 감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이유의 사례에서도 멜로디의 일부분이 상당히 유사하다는 점이 표절 여부를 판단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적용합니다.

세번째 아이유 측?

그러나 아이유 측은 해당 부분이 우연한 일로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는 음악 제작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우연한 일이 발생하는 이유는 음악이란 창작물이기 때문이다. 음악을 작곡할 때 작곡가는 무수한 환경 요소에 영향을 받으며 창작합니다. 따라서 두 곡의 멜로디가 유사하다고 해서 반드시 표절로 인정되지는 않습니다. 특히, 아이유의 경우에는 해당 부분이 무단으로 복사된 것이 아니라 작곡가들이 음악 제작 과정에서 상호작용하며 만들어진 것이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네번째 음악 제작 과정?

그렇다면 이러한 음악 제작 과정에서의 우연한 유사성이 표절로 인정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음악 제작 과정에서는 언제 어떤 요소가 창작물의 일부분으로 사용될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작곡가들은 다양한 영감과 인스파이레이션을 받으며 자신만의 스티일과 고유성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연한 유사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음악이란?

음악이란 창작물 자체가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예술 형식이기 때문에 유사한 멜로디가 가사가 발생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표절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주관적인 판단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판단은 법적인 검증과 함께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할 것입니다.

여섯번째 마지막으로

종합적으로 아이유의 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각자의 판단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논란을 통해 음악 창작 과정에서의 유사성과 창작자들의 자유로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음악 산업에서는 멜로디의 보호 와 표절 방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창작자들의 인센티브를 유지하면서도 음악 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LIST